목적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복지의 실효성 제고 및 위기가구 및 중점보호 대상자에 대하여 민.관이 협력하여 체계적인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대상자
- 위기가정 및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정
※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정이란 : 빈곤, 가족해체, 결손, 비행, 장애, 방임, 학대, (성)폭력 등과 같은 문제에 노출된 대상
지원내용
- 사례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상담 및 모니터링
- 공공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연계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 한부모가정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
- 차상위장애인 등
신청문의
- 읍·면 사무소
- 청원군청 희망복지담당(Tel: 251-3129, 3130, 4129)
서비스절차
- 대상자발굴 및 관리(도움이 필요할 때 전화 또는 내방) → 욕구조사 → 계획수립 → 실행 → 평가 및 종결 → 사후관리
기본원칙
서비스의 개별성
각 개인은 자신만의 강점과 욕구가 있으므로 클라이언트 개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한 문제에 관심을 두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의 포괄성
경제적·의료적·사회적·개인적 보호와 같은 지역사회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한다.
서비스의 연속성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기간만큼 충분하고 연속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의 접근성
사례관리자는 이용자를 위해 기관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 접촉하여 중개역할을 맡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의 연계성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 간을 연결하여 서비스의 효과를 높이도록 중재한다.
서비스의 책임성
사례관리 과정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다루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클라이언트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한다.
업무담당자
: 주민생활과 유미강 (Tel : 043-251-3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