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청원군보건소 전 공무원은 모든 정성과 사랑으로 보건의료 지식을 통해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건강한 육체, 건강한 정신, 건강한 사회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내 부모·형제를 대하듯 군민중심의 보건의료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기관을 쾌적한 시설과 의료장비의 현대화로 군민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우리는 방문보건사업의 확대시행으로 노인· 거동불능자· 저소득층 가정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방역활동과 적기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하여 전문지식을 끊임없이 연구하여 정보화시대에 걸맞은 보건지식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 식품판매업소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월1회 이상 실시하고 관내 유통중인 식품을 연150건 이상 수거·검사하여 부정·불량식품의 유통을 철저히 차단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서비스이행기준』을 제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고객에 대하여는 이렇게
- 직원 사진과 담당업무를 게시하여 고객이 필요한 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출장 등으로 인하여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여 1시간 이내에 반드시 연락드리겠습니다.
- 운전면허·신체검사 등 절차상 필요한 민원서류의 대서를 원하실 경우 1분 이내에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우편으로 월 4회 이상 발송하여 방문고객이 다시 찾아오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 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5부 이상 비치하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대기하는 시간에 자동혈압측정기 1대, 자동신장·체중 측정계 1대 등을 설치하여 무료로 자기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상담 요구시 즉시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쾌적한 환경을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대청소를 실시하고 안락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액자와 화분을 각 실별로 2개 이상 배치하겠습니다.
전화고객에 대하여는 이렇게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소속, 성명을 밝히고 받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통화내용을 전달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30초 이내에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민원실 입구에서 안내해 드리고, 모든 민원은 담당자가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담당 직원을 5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통화를 마친 후에는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하고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또는 PC, FAX로 민원을 제출하셨을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이행기준
찾아가는 의료 제공으로 잘사는 청원 따뜻한 지역사회 실현
의료 서비스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보건기관 근무자가 군민의 보건향상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근무자에 대한 내부교육을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 무의탁 독거노인, 거동불능자 등에 대한 방문보건사업 담당자들의 서비스 의식 향상을 위하여 연 1회 이상 사례발표 및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 보건소를 찾는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질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2분 더 해줌으로써 치료의 순응도를 높이고 자발적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무료로 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 매월 1회 안전복지서비스 운영계획에 따라 이동보건소를 운영하여 지역주민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일반, 치과, 한방진료 등 진료환자에게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건강관련 자료를 2부 이상 비치하고 제공하겠습니다.
- 의료취약지역을 선정하여 월 2회 이상 내과 및 한방 방문순회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여성과 어린이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임산부에게 엽산제 및 철분제를 지원하고 건강교실을 운영하여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으로 임산부의 건강증진과 위험요인을 사전예방 하겠습니다.
- 태아 및 출생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생후 7일 이내 선천성대사이상검사, 6세 이하 영유아 건강검진, 미숙아의료비지원 및 신생아 청각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산모·신생아도우미 지원사업과 출산축하 및 장려사업을 통하여 미래의 건강한 인적자원 관리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 무의탁 독거노인, 거동불능자 등의 대상자에게 1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를 연계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노인, 거동불편자의 건강을 돌보기 위하여 월 1회 이상 방문보건팀이 방문하여 의료서비스 제공과 말벗이 되어드리겠습니다.
- 저소득 및 노령·장애인 환자에게 3개월간 무료로 재활장비를 대여하여 대상자의 재활을 돕겠습니다.
- 재가 암 환자에 대한 등록관리와 암환자 요구에 기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월 1회 이상 제공하여 삶의 욕구를 증대시키고 가족의 환자보호 및 간호 등에 따른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철저한 전염병 예방으로 건강한 청원군을 만들겠습니다.
- 급성전염병의 발생 또는 신고·접수 시에는 방역기동반이 즉시 출동하여 전염병 확산방지 등의 예방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 질병정보모니터요원을 선정하여 감염병 감시 및 예방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감염병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인공면역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질병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집단식중독 발생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하절기(1회)에 집단급식소 종사자에 대한 보균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하절기 방역소독은 4월부터 9월까지 다수인이용시설 및 인구밀집지역에 대하여 주 1회 이상 분무 및 연막소독을 실시하여 여름철 전염병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주민의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 군민의 날 및 읍·면 지역별 축제 행사에 건강생활실천사항(절주, 금연, 영양, 운동)등의 홍보를 연 3회 이상 실시하여 군민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관내 초등학교 3개교에 구강보건실을 설치 운영하여 치과의사 1명, 치과위생사 1명이 주 1회 출장하여 치아홈메우기, 불소용액양치사업, 구강보건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하여 암 검진사업을 연 12회 이상 홍보하고 암 검진 후 발견자에 대해서는 치료비를 최고 300만원까지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 경감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민원서류 이행목표 처리기준
민원명 | 법정처리기한 | 이행목표기한 | 구비서류(수수료) |
---|---|---|---|
약국개설등록 | 3일 | 2일 | 신청서, 사진, 10,000원 |
약국등록사항 변경 | 3일 | 2일 | 신청서, 등록증, 5,000원 |
약국 휴,폐,재개업 신고 | 7일 | 4일 | 신고서, 등록증 |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 3일 | 2일 | 신고서, 10,000원 |
의료기기 판매업 변경신고 | 3일 | 2일 | 신고서, 신고증, 5,000원 |
약방(한약방) 이전허가 | 3일 | 2일 | 신청서, 허가증, 사진, 5,000원 |
의료기관 개설신고 | 5일 | 3일 | 신고서, 40,000원 |
의료기관 개설신고 변경 | 2일 | 2일 | 신고서, 신고증, 20,000원 |
의료기관 휴,폐업 신고 | 3시간 | 2시간 | 신청서, 신고증 |
안경업소 개설등록 | 7일 | 4일 | 신청서 |
안경업소 변경사항 신고 | 3시간 | 2시간 | 신청서, 등록증 |
고객의 의견 제시 방법
보건기관 방문 중 불편사항이나 궁금증, 건강상담, 건의사항 등이 있으신 분은 아래로 연락을 주시면 항상 최선을 다해 신속·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서비스명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보건행정 종합서비스 | 보건행정담당 | 251-4101 294-5753 |
251-4786 |
가족보건서비스 | 가족보건담당 | 251-4121 | 251-4787 |
의약업소 인허가 및 예방접종서비스 | 예방의약담당 | 251-4131 | 251-4788 |
건강생활실천 서비스 | 건강관리담당 | 251-4141 | 251-4789 |
한방진료서비스 | 진료담당 | 251-4161 | 251-4790 |
맞춤형방문보건서비스 | 방문보건담당 | 251-4181 | 251-4791 |
식품제조·가공업인허가, 공중위생 | 위생담당 | 251-3181 | 251-4785 |
※ 홈페이지 : http://health.puru.net
※ 주소 : (363-844)충북 청주시 상당구 단재로 480 청원군보건소
시정 및 보상조치
동일한 민원을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농산물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상으로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1시간 이내 민원인에게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보건의료행정서비스가 서비스 이행표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 민원인이 이의를 제기하였을 시 담당공무원의 해명과 함께 정중한 사과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농산물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건의료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조사결과를 청원군 신문,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군민 여러분께서는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친절봉사의 의무를 다하고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진료 시 건강보험증 등 지참물을 잘 챙기시고, 몸이 불편하실 때는 가까운 보건지소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료서비스 제공 안내
각종진료안내
진료항목 | 내원 시 지참물 | 담당부서 | 비고 |
---|---|---|---|
내과, 치과, 한방진료 | 건강보험카드 | 진료, 치과, 한방실 | |
(임상병리검사) 간기능검사, 혈당검사, 소변검사, 빈혈검사, 콜레스테롤검사, 항원항체검사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검사실 | |
X-RAY(방사선)촬영 | 없 음 | 방사선실 | |
건강진단서(취업용) | 주민등록증 | 각실 순회검사 | |
건강진단서(자격증용) | 주민등록증 | 각실 순회검사 | |
운전면허(신체, 적성) | 주민등록증, 사진2매 | 각실 순회검사 | |
중기적성검사서 | 주민등록증, 사진1매 | 각실 순회검사 | |
총포신체검사서 | 주민등록증, 사진1매 | 각실 순회검사 |
예방접종 안내
진료항목 | 내원 시 지참물 | 담당부서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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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 | 생후 4주 이내 | 결핵예방 | 무료 |
B형간염(영유아) | 0~6개월 | B형간염 | 무료 |
피디티 | 2,4,6개월, 만15-18개월, 만4-6세추가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 무료 |
폴리오 | 2,4,6개월, 만4-6세추가 | 폴리오 | 무료 |
MMR | 기초15개월, 추가4-6세 | 홍역, 볼거리, 풍진 | 무료 |
간염 | 성인 | B형간염 | 유료 |
장티푸스 | 5세 이상 | 장티푸스 | 유료 |
유행성출혈열 | 성 인 | 유행성출혈열 | 유료 |
일본뇌염 | 12~24개월, 만6세.12세 추가 | 일본뇌염 | 무료 |
유행성독감 | 6개월 이상 | 독감예방 | 유료 |
- 행정과
- > 행정담당 > 이욱현
- 251-3807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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