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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창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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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오창읍 직원들은 친절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읍 청사를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쉼터로 가꾸어 모든 주민들이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에게 보다 친근하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 모든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읍 직원들은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방문하시면 내 가족, 이웃처럼 반갑게 맞이하고 모든 민원은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련 법규 적용에 있어서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토록 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우리는 읍 청사 내 모든 시설을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도록 배치하고 아늑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가꾸겠습니다.
  • 우리는 근린공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익 제공과 쾌적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제도를 실시하여 불친절 및 행정착오로 인한 고객의 불편사항을 보상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하여 드립니다.

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본 직원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3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모든 업무에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은 타 업무에 우선하여 신속·정확히 처리하고 1회 방문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에는 1분 이내에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민원의 경우
  • 항상 밝고 명랑한 음성으로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을 것이며, 접수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확인하고, 처리결과 통보기한을 1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한 통의 전화로 궁금하신 사항이 해결되도록 친절하고 성실하게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일반적인 민원처리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해도 고객을 1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된 법정처리기한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할 때는 1회에 이해할 수 있도록 법률적 용어사용을 지양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충분히 대화로 이해를 돕겠습니다.
  • 제출하신 서류 중 미흡한 부분은 민원인이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최대한 보완하겠으며 가급적 전화 또는 팩스 및 이메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실천과제
  • 총무과
    • [총무담당]
      • 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은 이장회의 등 각종 회의 시 교육·홍보하여 고객 참여 행정 및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무료이용 인터넷 PC를 설치하여 근무시간에 무료 개방토록 하겠습니다
    • [주민생활담당]
      • 주민들이 다양한 여가 및 건강증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 프로그램 홍보 및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찾아가는 적극적·능동적 행정'을 기반으로 하여 수요자의 욕구(needs)를 파악, 하여 주민생활지원 관련 정보 제공과 맞춤서비스 지원을 통해 통합적 복지서비스 실현을 급선무로 하겠습니다.
      • 차별화된 복지서비스 제공과 법적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에 최선을 다하는 주민생활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 [재무담당]
      • 납세자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각종 지방세납세고지서나 증명서는 민원신청 즉시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납세자의 편익을 위하여 신용카드 및 인터넷 납부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지방세 납부에 따른 시간적 손실과 경제적인 낭비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봉사담당]
      • 우편민원, PC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발급은 2시간이내에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실을 알차게 운영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민원인의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개발과
    • [산업담당]
      • 농지 취득 자격증명 발급 및 농지전용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법적 시일보다 빠른 시간 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취업알선 창구를 적극 운영하여 취업에 따른 애로를 덜어 드리겠습니다.
    • [개발담당]
      • 각종 건축신고 및 대장정리 신청서 작성이 어려우신 분은 성심껏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산단관리과
    • [지원담당]
      • 단지내 도시계획도로변, 주택단지 주변등의 불법쓰레기,불법폐기물등을 수거하여 항상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청소인력 2명을 항상 배치하여 쓰레기 수거등 청소를 수시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목령종합사회복지관의 시설물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을 실시하여 지역주민에게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및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설담당]
      • 문화휴식공원 등에 설치한 저수지 주변잡초 및 잡목의 제거는 년2회 이상 실시하고, 근린공원 등에 식재한 잔디는 년3회 이상 잡초 제거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근무조를 편성(직원 3명)하여 잡상인 출입통제, 수질오염행위단속,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행락객 안내 등을 실시하여 문화휴식공원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겠습니다.
      • 단지 내 문화휴식공원 등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분위기 속에서 휴식 할 수 있도록 청소인력 3명을 항상 배치하여 화장실 청소 및 공원 등 청소를 수시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군민의 알 권리 충족 및 비밀 보장

  • 행정정보 공개 신청 후 늦어도 10일 이내에 공개하여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처리하겠으며 투명하게 행정을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기재하여 행정 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에 침해되는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번거로움을 드렸다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농산물 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였을 경우 전화시간, 응대자, 불만족사유 등을 알려주시면 사실 조사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5,000원 상당의 보상을 드리겠습니다.
  • 부당, 지연, 불친절 민원처리에 대한 보상요구는 방문, 전화, 우편 등을 통해 해당 공무원의 인적사항과 부당한 처리내역, 고객의 인적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3일 이내에 담당 공무원의 사과와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오창읍 행정서비스와 관련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읍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우편, 전화, FAX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363-882) 청원군 오창읍 두릉유리로 1137-1 오창읍사무소
    • 전화 : 043) 251-4612(총무담당)
    • 전송 : 043) 251-4646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 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및 오창읍 게시판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친절공무원으로 선발된 직원 1명은 모범 공무원으로 표창을 상신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불합리한 점들을 100% 시정하여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읍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사항은 일일이 고쳐준다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 직원과 대화하실 때는 방문 또는 전화의 용건을 말씀해 주시고 선진 국민의 태도를 갖추어 주시어 저희 공무원이 즐거운 마음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날로 늘어나고 다양화되는 사회복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군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손길을 보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모두는 언제 장애인이 될 지 아무도 모르며, 노인 문제는 머지않아 곧 우리 자신에게 다가올 문제이므로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 주시기랍니다.

정보 담당자

행정과
> 행정담당 > 이욱현
전화번호
251-3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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