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읍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오송읍 직원 전원은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봉사행정,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하며 결과에 만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저희들의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업무처리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적절한 시정과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주민 속에 늘 함께하는 읍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본 직원이『어서 오십시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1분 이내에 하던 모든 일을 멈추고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으로 고객이 기다리면 10분 이내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5분 이내에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먼저 본 직원이 일어나 의자를 권하여 드리고 민원사항을 대행처리 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민원의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세요 ? ○○읍 ○○담당 ○○○입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1분 이내에 고객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고 8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이름, 용건,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등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후 1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 민원의 경우
- 우편·FAX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1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10분 이내에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일반행정 서비스
- FAX, 복사기, 전화기, 인터넷 pc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에게 불편을 주는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접수 1시간 이내에 방문하여 확인하고 조치계획을 2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청된 다음 민원서류는 법정처리 기한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명 | 법정처리기한 | 단축처리목표 | |
---|---|---|---|
창구민원 | 즉결민원 | 3시간 | 3분 |
FAX민원 등 | 3시간 | 1시간 | |
유기한민원 | 농지취득자격증명서 | 4일 | 3일 |
농지전용신고 | 10일 | 7일 | |
하천 및 도로 점용 기간 연장 | 5일 | 4일 |
담당별 행정서비스
- 총무 행정서비스
- 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은 이장회의 등 각종 회의 시 교육·홍보하여 고객 참여 행정 및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무료이용 인터넷PC을 설치하여 근무시간 및 토·일요일에도 무료 개방토록 하겠습니다.
- 여름철 방역활동을 전개하여 예방활동에 대처함은 물론, 주민이 원하는 시간 및 장소에 방역을 실시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개별공시지가 및 지적도면을 이용하고자 하면 담당자가 직접 10분 이내 열람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주민의 사망신고 시 지방세 납부자 변동사항을 호주 승계자에게 30일 이내 알려 다음 납세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생활 행정서비스
- 노약자(할머니, 할아버지) 방문시 음료수를 대접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민상담실을 설치하여 민원인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봉사 행정서비스
-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초본은 접수 후 3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단, FAX 민원 등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처리 예정 시간을 사전 예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고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신간 책자를 비치하겠습니다.
- 산업 행정서비스
- 농업관련 정보 문의 시에 1일 이내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고객에게 전화, FAX·E-mail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장마철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하여 주민홍보를 적극 실시하겠습니다.
- 군민에게 매월 1인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발 행정서비스
- 재난·재해에 신속하게 대비코자 수시 사전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옥외광고물 허가민원은 5일 이내, 신고민원은 2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현수막 수거 및 철거 후 재활용품으로 활용토록 하겠으며 필요한 고객이 있을 시 무료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청소차량은 아침 일찍 수거하여 악취발생을 최소화 하고 파리, 모기 등의 서식 가능물질을 완전히 치우겠습니다.
- 오송산단관리담당 행정서비스는
- 오송산업단지내 문화휴식공원 등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분위기 속에서 휴식 할 수 있도록 청소인력 3명을 항상 배치하여 화장실 청소 및 공원 등 청소를 수시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문화휴식공원 등에 설치한 저수지 주변잡초 및 잡목의 제거는 연4회 이상 실시하고, 근린공원 등에 식재한 잔디는 연 4회 이상 잡초 제거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근무조를 편성(직원 3명)하여 잡상인 출입통제, 수질오염행위단속,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등을 실시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 깨끗한 거리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군민의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 공개신청 후 늦어도 10일 이내에 공개하여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처리하겠으며 투명하게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알려 행정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에 침해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통화 시 저희 직원이 불친절 하거나 행정서비스가 불만족 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읍장 책임하에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담당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읍사무소를 방문하셨을 때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정중한 사과와 함께 5천원 상당의 농산물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363-954 청원군 오송읍 가로수로 174(오송리 274-1) 오송읍사무소
- 전화 : 043) 251 - 5751~4
- 팩스 : 043) 251 - 5776~7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이행기준 달성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1개월 이내 읍, 마을게시판, 홍보책자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읍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사항이나 미흡하셨던 일들은 묻어두지 말고 읍 행정에 적극참여 하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할 수 있는 인정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
- 주위에 모범 공무원이나 친절한 고객이 있다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만이 보다 나은 오송읍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행정과
- > 행정담당 > 이욱현
- 251-3807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로그인 하셔야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