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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성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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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낭성면 전 공무원은 고객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연구하는 공직자로서 항상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모든 고객에게 만족과 행복을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우리의 주인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이 면사무소를 방문하면 먼저 본 공무원이 해당 담당 공무원에게 정중하고 친절하게 안내하여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여망과 시대적 변화에 걸맞게 관련법규 및 행정시책을 항상 연찬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을 내일처럼 생각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신속․친절․공정하게 처리하고 고객 위주로 편의를 제공하여 고객감동 행정을 구현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 생활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여 항상 고객의 불편한 생활과 고충을 스스로 찾아서 즉시 해결해 주는 무한 봉사로 고객이 만족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중식시간과 휴일에도 담당 공무원과 연락체계를 유지하여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고객의 민원행정 과정상 불만 사항을 즉시 시정하고 모든 민원은 가능한 방향으로 처리하고 불가능한 민원은 대안을 제시하여 성심 성의껏 완결될 때까지 도와주겠습니다.
  • 우리는 면 청사 내․외 모든 민원시설을 고객이 편리하도록 배치하고 아늑하고 청결히 유지하여 관공서를 내 집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항상 유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시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단정한 용모와 공손함으로 고객들이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세계시장개방에 따른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친환경농업 또는 새로운 농․특산물을 개발하여 농촌 경제가 침체되지 않도록 항상 연구 실천하여 꿈과 낭만이 있는 풍요로운 농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서비스헌장 심의회에서 매년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모델로 승화시켜 최상의 행정서비스맨이 되겠습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늘 고객 속에서 함께하는 행정서비스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 현황판을 게시하여 고객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고, 먼저 본 직원이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면 제일 먼저 본 공무원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와 함께 하던 일을 즉시 멈추고 모든 업무에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를 위해 장애인 전용 민원대를 설치하여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업무 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담당 공무원과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일일처리 방문 제도화하겠습니다.
전화민원의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이전에 신속하게 받고, 전화를 받을 때는 “예, 감사합니다 낭성면사무소 ○○담당자 ○○○입니다” 라고 친절하게 인사를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를 경우에는 업무담당자에게 즉시 연결하고 전화가 끊어질 것을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해당업무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해 주신 분의 이름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귀청 시 바로 전화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고 급한 용무일 때는 즉시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기관에서 처리할 사항에 대하여는 “죄송합니다만 고객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라고 전하며 전화번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이 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하실 경우 민원서류를 발급 받아 직원 출장 시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고 3초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 민원의 경우
  • 우편·FAX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1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10분 이내에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일반적인 민원처리
  • 제 아무리 다른 업무가 바쁘다 해도 고객을 기다리지 않게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은 민원처리기간에 관계없이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를 할 때는 이해가 빠르도록 법률적 용어 사용을 자제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친절히 충분한 대화를 하겠습니다.
  • 민원 신청서가 미흡한 부분이 발생되면 민원인이 다시 방문하지 않아도 되도록 업무담당자가 보완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겠습니다
담당별 과제
  • 총무담당소관
    • 고객 감동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낭성면 행정서비스 헌장 심의회 및 년 1회 고객 만족도 평가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심의회 구성현황
      심의회 구성현황
      위원장 위원 비고
      분야별 공무원 민간인
      면장 총무 부면장 낭성면이장단회장
      주민생활 주민생활담당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민원봉사 민원봉사담당 새마을부녀회장
      산업 산업담당 농업경영인회장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민원 상담석을 마련하여 고객과 공무원이 같은 입장에서 편안한 대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음료를 항시 비치하여 고객 방문 시 접대하는 친절한 공무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주변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어 볼거리가 있는 아름다운 공원으로 가꾸어 고객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 쓰레기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우리 면을 스쳐가는 고객에게도 깨끗하고 꿈과 희망이 있는 낭성면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낭성면에 한번 쯤 와서 살아 보기를 희망하도록 만들어 인구 늘리기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각 세목별 지방세 업무 신규 및 수정 입력 시 발견되는 과오납, 착오입력, 이중납부 등을 발견 즉시 수정은 물론 환불까지 non-stop으로 납세인에게 되돌아가는 재무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생활담당소관
    • 무의탁 노인에 대하여 담당직원을 지정하여 주1회 이상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하여 건강체크 및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다하겠습니다.
    • 어려운 가정은 자원봉사단체와 협의하여 도배, 청소 등을 실시하여 아름답고 정이 넘치는 가족 분위기로 조성하여 생활안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
  • 민원봉사담당소관
    • 민원실의 편익시설을 고객 중심으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잡지, 신문, 유아기구 등을 항상 비치하여 민원 발급 대기 시간 중 고객이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산업담당소관
    • 친환경농업 인증 농가 확대에 노력하여 농산물 제값 받기에 노력하겠습니다.
    •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지역 이미지에 걸맞는 특화작목을 개발하여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 농지취득 자격증명 및 농지전용신고 민원 등에 대하여는 일 근무 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가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옥외 광고물 표시기간 연장 시 첨부되는 광고물 전경 사진을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편집까지 해드리겠습니다.
    • 낭성면 특유의 꽃길 가꾸기로 오염되지 않은 “꽃동네 새동네”로 만들어 깨끗하고 볼거리 있는 낭성면으로 만들겠습니다.

군민의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새로운 법제도 개정에 따른 개정법(안)이 시행되면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적극 안내하여 드리고, 또한 각종 회의 모임을 통하여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신청 후 늦어도 10일 이내에 공개하여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투명하게 행정을 처리 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행정 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업무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번거로움을 드렸다면 정중하게 사과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시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였을 경우 전화시간, 응대자, 불만족 사유 등을 알려 주시면 사실조사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를 주거나 또는 교육하여 추후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부당, 지연, 불친절한 민원처리에 대한 보상 요구는 방문, 전화, 우편 등을 통하여 해당 공무원 성명과 부당한 처리내역, 고객의 인적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3일 이내에 담당 공무원의 사과와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낭성면 행정서비스 헌장과 관련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나 본 면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이메일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타당성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면 발전을 위해 우수제안자에 대하여는 행정서비스헌장 심의회에서 심의를 거처 상급기관에 표창 상신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청원군 낭성면 이목리 120-3번지 낭성면사무소 총무담당
    • 전화 : 043) 251 - 5302, 043) 225 - 9931
    • 전송 : 043) 251 - 3641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행정서비스헌장 심의회에서 연 1회 조사하여 그 결과를 청원군 홈페이지의 낭성면 자유게시판을 통해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우수 공무원에 대하여는 모범 공무원 표창대상자로 추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불합리한 점들은 과감히 시정하고, 보다 향상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고객께서는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실 권리가 있습니다. 보다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묻어 두지 마시고 일일이 고쳐 준다는 마음으로 바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직원과 대화 하실 때는 용건을 말씀해 주시고 선진 국민의 태도를 갖추어 주시어 저희 공무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 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 담당자

행정과
> 행정담당 > 이욱현
전화번호
251-3807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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