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잘사는 청원 따뜻한 지역사회 밝은 미래가 있는 행복한 청원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갑니다.

남이면

홈으로 이동>정보공개>행정서비스헌장>읍면헌장>남이면 현재 페이지 인쇄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남이면 직원들은 친절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면 청사를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쉼터로 가꾸어 모든 주민들이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에게 보다 친근하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 모든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우리 면 직원들은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방문하시면 내 가족, 친척처럼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신속․ 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련법규 적용에 있어서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토록 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우리는 면 청사 내 모든 시설을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도록 설치하고 아늑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로 가꾸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분석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주민 속에 늘 함께하는 면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배치도를 게시하여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본 직원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와 함께 1분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모든 업무에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를 위해 휠체어 1대를 비치하여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1분 이내에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 2개를 비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할 때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전화를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남이면사무소 000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주신 분의 이름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1회 이상 확인,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화, 리콜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타 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죄송합니다만 고객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000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000의 전화번호는 000-0000번입니다.” 라고 1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 FAX민원의 경우
  • 우편, FAX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1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 시 10분 이내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일반적인 민원처리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해도 고객께서 1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된 민원서류는 법정처리기한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 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할 때는 1회에 이해할 수 있도록 법률적 용어사용을 지양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충분히 대화로 이해를 돕겠습니다.
  • 제출하신 서류 중 미흡한 부분은 민원인이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최대한 보완하여 고객의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담당별 실천과제
  • 총무행정서비스는
    • 면 행정을 고객 참여행정으로 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은 이장 회의 및 각종 회의를 통해 신속히 전파하고 주민 참여형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지방세 부과는 철저한 조사를 하여 부과하고 착오 부과 및 이중납부로 환급할 사유가 발생 시는 민원인이 한 번의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주민생활지원 행정서비스는
    • 주민의 상담을 위해 편안하고 아늑한 주민상담실을 설치하여 고객이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거동 불편 등으로 면사무소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봉사행정서비스는
    •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 초본은 접수 후 3분 이내에 발급하고, 기타 증명민원은 5분 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산업행정서비스는
    • 농업관련 정보 문의 시에는 1일 이내에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고객에게 전화, FAX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농지취득 자격증명 발급 및 농지전용신고 민원에 대하여는 민원 서류 접수 후 30분 이내에 가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팔봉산 및 봉무산 등산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주민의 건강증진과 화합의 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습니다.
  • 개발행정서비스는
    • 재난·재해에 신속하게 대비하기 위해 수시 사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폐기물은 아침 일찍 수거하여 악취발생을 최소화하고 파리, 모기 등의 서식 가능물질을 완전히 제거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건축신고 및 각종 공사에 따른 민원을 민원인 입장에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군민의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 공개신청 후 늦어도 10일 이내에 공개하여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처리하겠으며 투명하게 행정을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를 책임감 있게 처리하고자 모든 공문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2개 이상 알려 행정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청원군민신문에 고객들께서 필요하신 사항들을 월1회 이상 게재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에 침해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번거로움을 드렸다면 정중한 사과와 5,000원 상당의 농산물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였을 경우 전화시간, 응대자, 불만족 사유 등을 알려주시면 사실조사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 시키겠습니다.
  • 부당, 지연, 불친절 민원처리에 대한 시정요구는 방문, 전화, 우편 등을 통해 해당공무원 인적사항과 부당한 처리내역, 고객의 인적 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3일 이내에 담당공무원의 사과와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남이면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면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우편, 전화, 팩스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청원군 남이면 척산리 608번지 남이면사무소(363 - 813)
    • 전화 : 043) 260 - 6424, 251 - 5502
    • 팩스 : 043) 251 - 364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무원 이행도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친절공무원으로 선발된 직원은 모범공무원으로 표창 상신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면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묻어두지 말고 일일이 고쳐준다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직원과 대화하실 때는 방문 또는 전화의 용건을 말씀해 주시고 선진 국민의 태도를 갖추어 주시고 저희 공무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정 넘치는 동네를 만들어 주시고 주위에 친절한 모범 공무원이 있다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만이 고객 여러분께서 보다 나은 남이면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정보 담당자

행정과
> 행정담당 > 이욱현
전화번호
251-3807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로그인 하셔야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