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가덕면 전 직원은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봉사행정과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행정,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하며 결과에 만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저희들의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업무처리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적절한 시정과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해 개선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며 주민 속에 늘 함께하는 면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배치도를 게시하여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본 직원이『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1분 이내 하던 모든 일을 멈추고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으로 고객이 기다리면 10분 이내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5분 이내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장애인주차장을 확보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 2개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민원의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고맙습니다. 가덕면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하여 주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 이름, 용건,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타 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죄송합니다만 고객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000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000의 전화번호는 000-0000번입니다』라고 1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등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후 1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일반 행정 서비스
- 고객과(민원) 대화할 때는 1회에 이해할 수 있도록 법률적 용어 사용을 지양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충분한 대화로 이해를 돕겠습니다.
- 제출하신 서류 중 미흡한 부분은 민원인이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최대한 보완하여 고객의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 신청된 다음 민원서류는 법정처리기한 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는 법정처리기한 민원명 법정처리기한 단축처리목표 비고 창구민원 3시간 5분 유기한 민원 농지취득자격증명서 4일 3일 농지전용신고 10일 7일 하천 및 도로점용 기간연장 허가 5일 4일
담당별 행정서비스
- 총무행정서비스는
- 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은 이장회의 및 각종 회의를 통해 홍보하겠으며, 면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 생활대형폐기물은 배출 신고 접수 후 3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이체납부 및 텔레벵킹 납부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지방세 납부에 따른 시간적 손실과 경제적인 낭비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봉사행정서비스는
-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주민 등록 등·초본은 접수 후 3분 이내에 발급하고 기타 증명민원은 5분 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고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각종 책과 유아용 책자를 비치하겠습니다.
- 주민생활행정서비스는
- 주민의 상담을 위해 편안하고 아늑한 주민상담실을 설치하여 고객이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거동 불편 등으로 면사무소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 및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 프로그램 홍보 및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말미장터농촌체험마을의 개선·보완으로 찾아오는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산업행정서비스는
- 농업관련 정보 문의 시는 담당자가 즉시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으며, 농지원부 발급, 이륜차 등록업무는 접수 즉시 바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농지 취득 자격증명 발급 및 농지전용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법적 시일보다 빠른 시간 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취업알선 창구를 적극 운영하여 취업에 따른 애로를 덜어 드리겠습니다.
- 각종 건축신고 및 대장정리 신청서 작성이 어려우신 분은 성심껏 알려드리겠습니다.
군민의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 공개신청 후 늦어도 10일 이내에 공개하여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처리하겠으며 투명하게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업무를 책임감 있게 처리하고자 모든 공문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2개 이상 알려 행정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에 침해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통화 시 저희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행정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면장 책임 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면사무소를 방문하게 하거나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번거로움을 드렸다면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천 원 상당의 농산물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부당, 지연, 불친절한 민원처리에 대한 보상 요구 시 방문, 전화, 우편 등을 통해 해당 공무원 인적사항과 부당한 처리내역, 고객의 인적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3일 이내에 담당공무원의 사과와 처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청원군 가덕면 인차리 319 가덕면사무소 총괄담당
- 전화 : 043) 251-5402, 297-5032
- 전송 : 043) 251-5426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 기준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1개월 이내 청원군민신문, 가덕면이나 마을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고객 여러분들께서는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 공무원들이 보다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사항이나 미흡했던 일들은 묻어두지 말고 가덕면 행정에 적극 참여하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법 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인정과 활력이 샘솟는 가덕을 만듭시다.
- 주위에 모범 공무원이나 친절한 고객이 있다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만이 고객 여러분께서 보다 나은 가덕면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행정과
- > 행정담당 > 이욱현
- 251-3807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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